아토피 피부염 Atopic dermitis /두드러기 Urticaria

아토피 피부염 Atopic dermatitis

아토피 피부염은 심한 가려움과 피부건조증을 동반하는
만성 재발성 염증성 피부염입니다.

세심한 병력 청취로 진단하며
어렸을 때부터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만성경과를 취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두드러기 Urticaria

두드러기는 가려움을 동반한 갑작스런 팽진과 혈관부종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인구의 약 20%가 일생에 한 번은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증상의 지속 기간에 따라 6주 기준으로 급성과 만성으로 분류합니다.

급성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자연 소실하지만

만성으로 넘어가는 경우 자연소실 되기 까지 꽤 많이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및 두드러기 진단 치료

세심한 병력 청취와 임상 양상 관찰로 대부분 진단할 수 있으나

악화요인 또는 다른 내분비적 원인을 감별하기 위한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악화요인 검사로 알레르기 검사를 시행할 수 있는데

원인을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음식 항원과 흡입 항원을 한꺼번에 검사할 수 있는 MAST 검사가 스크리닝 검사로는 적절하겠습니다.